목포시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관련 보도내용에 대한 해명
- 날짜
- 2025.04.01
- 조회수
- 292
- 등록부서
- 전략산업과
남도신문 2025. 3. 28. 「목포 스마트시티, 개점휴업 상태인데... 김건희 연루업체에 12억 선지급‘논란’」 제하로 보도된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2024년 12월 서비스 구축이 완료되어, 2025년 1월부터 서비스 운영을 해야 하는데 추진이 안 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목포시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총사업 기간은 국토부와 목포시 협약에 따라 2023. 9월부터 2025. 12월까지 총 3년으로 현재 공정표에 의한 사업추진이 원활히 진행 중이며, 2025년 1월부터 운영이라는 기사 내용은 잘못된 내용으로 2025년 말 사업 준공 후 2026. 1월부터 스마트 서비스가 운영될 예정입니다.
- 「국비 확보하고도 매칭 실패, 일부 반납 위기」라는 기사 내용에 대해
2023년부터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내국세 수입이 감소하여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 보통교부세 교부액이 대폭 줄어들었으며, 우리시 또한 열악한 재정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정 여건을 고려하여 일부 사업을 축소하는 등 내실 있는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비 감액(당초 264억 → 변경 198억 / 66억 감액)을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며,
현재 조정된 사업비에 맞추어 국토부 승인을 받은 실시계획 내용을 변경하였으며, 4월 중 국토교통부 변경안 최종 승인 후 체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하여 당초 계획대로 올해 말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 「김건희 연루업체에 용역보고서조차 제출받지 않은 상태에서 12억 선지급」이라는 라는 기사 내용에 대해
기사가 지적한‘용역보고서가 제출되지 않았다’는 부분과 관련하여, 내실 있는 실시계획 및 실시설계 수립을 위해 매주 2회 이상 목포시와 참여기관은 대면 회의를 통해 업무를 공유하고 있으며, 목포시는 매달 용역 관련 보고서, 추진현황표, 보조금 집행실적 등을 참여기관으로부터 제출받아 관리 감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든 보조금 사업은 국가 시스템을 통해 등록된 증빙된 내역만 집행할 수 있으며, 기사의 내용처럼 거액의 돈을 선지급할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아울러, 목포시 강소형 스마스시티 사업추진을 위한 참여기관의 인건비와 운영비도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인 e-나라도움을 통해 목포시 및 위탁관리기관의 철저한 검증 후 교부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와 사업관리기관인 스마트도시협회는 2024년 5월과 10월, 2025. 1월에 사업추진현황과 보조금 집행실적을 현장 점검하였으며, 앞으로도 분기별 사업 추진점검이 있을 예정입니다.
- 「자율주행 버스 시민 안전 위협 및 충분한 법적 검토를 했는지 의문 」이라는 라는 기사 내용에 대해
목포시 강소형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도입되는 전기자율버스는 자율주행차의 운행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도로교통법’에 따라 차량 주행 속도를 준수하도록 프로그램화 되어 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 운행요건 및 시험 운행 등에 관한 국토부 규정’에 따라 주행 중 비상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자 탑승, 최고속도 제한기능 탑재, 도로상황 악화에 따른 긴급제동장치 자동작동, 전방충돌방지 기능 등 법령에서 요구한 안전관련장치등을 차량에 구현할 계획으로 시민들과 탑승객들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2024년 12월 서비스 구축이 완료되어, 2025년 1월부터 서비스 운영을 해야 하는데 추진이 안 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목포시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총사업 기간은 국토부와 목포시 협약에 따라 2023. 9월부터 2025. 12월까지 총 3년으로 현재 공정표에 의한 사업추진이 원활히 진행 중이며, 2025년 1월부터 운영이라는 기사 내용은 잘못된 내용으로 2025년 말 사업 준공 후 2026. 1월부터 스마트 서비스가 운영될 예정입니다.
- 「국비 확보하고도 매칭 실패, 일부 반납 위기」라는 기사 내용에 대해
2023년부터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내국세 수입이 감소하여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 보통교부세 교부액이 대폭 줄어들었으며, 우리시 또한 열악한 재정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정 여건을 고려하여 일부 사업을 축소하는 등 내실 있는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비 감액(당초 264억 → 변경 198억 / 66억 감액)을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며,
현재 조정된 사업비에 맞추어 국토부 승인을 받은 실시계획 내용을 변경하였으며, 4월 중 국토교통부 변경안 최종 승인 후 체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하여 당초 계획대로 올해 말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 「김건희 연루업체에 용역보고서조차 제출받지 않은 상태에서 12억 선지급」이라는 라는 기사 내용에 대해
기사가 지적한‘용역보고서가 제출되지 않았다’는 부분과 관련하여, 내실 있는 실시계획 및 실시설계 수립을 위해 매주 2회 이상 목포시와 참여기관은 대면 회의를 통해 업무를 공유하고 있으며, 목포시는 매달 용역 관련 보고서, 추진현황표, 보조금 집행실적 등을 참여기관으로부터 제출받아 관리 감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든 보조금 사업은 국가 시스템을 통해 등록된 증빙된 내역만 집행할 수 있으며, 기사의 내용처럼 거액의 돈을 선지급할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아울러, 목포시 강소형 스마스시티 사업추진을 위한 참여기관의 인건비와 운영비도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인 e-나라도움을 통해 목포시 및 위탁관리기관의 철저한 검증 후 교부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와 사업관리기관인 스마트도시협회는 2024년 5월과 10월, 2025. 1월에 사업추진현황과 보조금 집행실적을 현장 점검하였으며, 앞으로도 분기별 사업 추진점검이 있을 예정입니다.
- 「자율주행 버스 시민 안전 위협 및 충분한 법적 검토를 했는지 의문 」이라는 라는 기사 내용에 대해
목포시 강소형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도입되는 전기자율버스는 자율주행차의 운행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도로교통법’에 따라 차량 주행 속도를 준수하도록 프로그램화 되어 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 운행요건 및 시험 운행 등에 관한 국토부 규정’에 따라 주행 중 비상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자 탑승, 최고속도 제한기능 탑재, 도로상황 악화에 따른 긴급제동장치 자동작동, 전방충돌방지 기능 등 법령에서 요구한 안전관련장치등을 차량에 구현할 계획으로 시민들과 탑승객들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